본문 바로가기

뺑소니 운전

[뺑소니 운전, 뺑소니소송변호사] 음주운전으로 인한 뺑소니 사고시 구제가 가능한 여부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승전 교통범죄 구제센터입니다.

오늘은 뺑소니 소송변호사와 함께 음주운전으로 인한 뺑소니 사고시 구제가 가능한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뺑소니 사고 음주운전 중 교통사고를 낸 후 사건현장을 수습하지 않은 채 도주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운전자들은 운전을 하다가 사고를 내고 도망가는 상황만을 뺑소니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뺑소니는 그런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뺑소니는 특별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도주차량죄가 성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뺑소니는 도주를 하는 것만으로 성립하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에 대한 구호조치가 불충분한 경우에도 성립됩니다.


형사처벌의 대상이면서 가중처벌의 대상에도 속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도로교통법의 적용을 받는다고 생각을 하다가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뺑소니만 한 경우에도 운전면허취소가 되지만, 만약에 음주운전을 하다가 음주운전뺑소니를 하게 되면 5년 동안 면허 취소라는 더 강력한 처분을 받게 됩니다.



그러면,
음주운전을 하다가 음주운전뺑소니를 하여 5년의 운전면허취소를 받는 사람들은 모두 사고를 인지하고 도주를 한 것일까요?

실제로는 술을 마셨기 때문에, 혹은 사고 자체가 경미하여 발생한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음주운전뺑소니 사고의 피해자들은 실제로 신체가 상하거나 물질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아도 자동차와 접촉을 하면 뺑소니로 신고를 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리고,

음주운전을 한 운전자들은 대형사고가 아닌 이상에야 자신이 사고를 냈다는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도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취약합니다.

그래서,

음주운전뺑소니로 접수되어 경찰이 찾아오거나, 현장에서 경찰과 대면하게 되면 그제서야 인지하고 음주운전으로 인해서 5년의 운전면허취소를 받게 되는 상황에 처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생계형 운전자의 경우에는 단순히 운전을 할 수 없는 불편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생계가 달려있기 때문에 운전면허취소가 너무도 가혹한 처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피해가 경미하고 당사자가 사고발생에 대한 사실 자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서 뺑소니가 인정되어 특가법에 적용이 되는 경우에는, 억울한 감정에 구제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운전면허취소에 대한 구제는 생계형 운전자이거나 경미한 사고 및 모범적인 이력 등이 있을 때 충분히 가능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구제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부터 복잡한 절차와 익숙하지 않은 서류작성에 부딪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홀로 구제를 진행하기란, 경험의 부족으로 현실적으로는 어려운 일입니다.

뺑소니 사고 외에도 교통범죄와 관련하여 고통을 받고 계시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천군만마 교통 범죄 구제 센터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저희 법률사무소 승전 교통범죄 구제센터는 다양한 교통범죄 구제관련 소송을 수행해 오면서 더 많은 경험사례와 풍부한 지식을 축적하고 있는 법률사무소입니다.

의뢰인 분들에게 정당한 권리를 확실하게 챙길 수 있는 만족스러운 결과와 함께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법률사무소 승전

교통범죄 구제센터 1566-0643

대표전화 02-6297-0008